고려대학교 비교거버넌스연구소

QUICK MENU

로그인

  • About

    About US

    안녕하십니까.

     

      비교거버넌스 연구소는 2022년 4월 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의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지원사업 대형단계 연구과제(과제명: 정부의 질과 거버넌스의 다양성)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버넌스 다양성 센터를 확대·발전시킨 연구소입니다. 2015년 9월 1일에 설립된 "거버넌스의 다양성 센터"에서는 그동안 민주주의(정치적 영역), 관료제(행정적 영역), 법의 지배(사법적 영역)와 관련된 주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해왔습니다. 세 가지 영역은 사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토대가 되는 거버넌스 제도입니다. 정책과 제도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핵심 조건들이기도 합니다.

      현재 비교거버넌스 연구소는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동아시아 각국의 역사와 맥락을 반영한 거버넌스 질과 다양성에 관한 개념과 이론 및 지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에는 10여 년의 SSK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향후 6년간 한국연구재단이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인문사회연구소로 선정되었습니다. 수행 중인 과제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 위기관리와 민주적 거버넌스“입니다. 6년간 보건방역 위기와 기후변화 위기 사례를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거버넌스의 역량과 정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비교거버넌스 연구소는 학제 간 융합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행정학, 정치학, 통계학을 전공한 학자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 연구소는 비교거버넌스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한국사회의 문제해결에 실천적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매달 학자와 실무진들을 모시고 콜로키움과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참여자에게 토론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